※ 이 글은 오가사와라 히로유키(小笠原博之) 씨가 블로그에 적은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사정에 따라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으므로 양해부탁드립니다.
Android Nexus 6 Adreno 420도 OpenGL ES 3.1 AEP 대응 (Direct3D 11 상당)
(원문 : Android Nexus 6 Adreno 420 も OpenGL ES 3.1 AEP 対応 (Direct3D 11相当))
Nexus 6의 GPU Adreno 420는 OpenGL ES 3.1 AEP(Android Extension Pack)에 대응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OpenGL ES 3.1은 ComputeShader에 대응합니다. 거기에 더해 OpenGL ES 3.1 AEP에서는 Tessellator (HullShader/DomainShader,TCS/TES)나 GeometryShader 등 Direct3D 11 상당하는 기능이 추가욉니다.
지금까지 판명된 OpenGL ES 3.0 이상에 대응하는 GPU
SoC GPU OpenGL ------------------------------------------------------------------ Kindle Fire HD6 MediaTek MT8135 PowerVR G6430 OpenGL ES 3.0 iPhone/iPad Apple A7/A8 PowerVR G6430 OpenGL ES 3.0 MeMO Pad ME176 BayTrail-T Z3745 HD Graphics OpenGL ES 3.0 LG G Watch W100 Snapdragon 400 Adreno 305 OpenGL ES 3.0 Nexus 7(2013) Snapdragon S4 Pro Adreno 320 OpenGL ES 3.0 Nexus 5 Snapdragon 800 Adreno 330 OpenGL ES 3.0 Nexus 10 Exynos 5 Dual Mali-T604 OpenGL ES 3.1 Nexus 6 Snapdragon 805 Adreno 420 OpenGL ES 3.1 AEP Nexus 9 NVIDIA Tegra K1 Kepler(192) OpenGL ES 3.1 AEP
Nexus 9의 Tegra K1에 이어, 신형 Nexus는 둘다 AEP에 대응하게 되었습니다.
이하 Nexus 6 Snapdargon 805 APQ8084의 GL Extension
Extension: GL_EXT_debug_marker GL_OES_EGL_image GL_OES_EGL_image_external GL_OES_EGL_sync GL_OES_vertex_half_float GL_OES_framebuffer_object GL_OES_rgb8_rgba8 GL_OES_compressed_ETC1_RGB8_texture GL_AMD_compressed_ATC_texture GL_KHR_texture_compression_astc_ldr GL_OES_texture_npot GL_EXT_texture_filter_anisotropic GL_EXT_texture_format_BGRA8888 GL_OES_texture_3D GL_EXT_color_buffer_float GL_EXT_color_buffer_half_float GL_QCOM_alpha_test GL_OES_depth24 GL_OES_packed_depth_stencil GL_OES_depth_texture GL_OES_depth_texture_cube_map GL_EXT_sRGB GL_OES_texture_float GL_OES_texture_float_linear GL_OES_texture_half_float GL_OES_texture_half_float_linear GL_EXT_texture_type_2_10_10_10_REV GL_EXT_texture_sRGB_decode GL_OES_element_index_uint GL_EXT_copy_image GL_EXT_geometry_shader GL_EXT_tessellation_shader GL_OES_texture_stencil8 GL_EXT_shader_io_blocks GL_OES_shader_image_atomic GL_OES_sample_variables GL_EXT_texture_border_clamp GL_EXT_multisampled_render_to_texture GL_OES_shader_multisample_interpolation GL_EXT_draw_buffers_indexed GL_EXT_gpu_shader5 GL_EXT_robustness GL_EXT_texture_buffer GL_OES_texture_storage_multisample_2d_array GL_OES_sample_shading GL_OES_get_program_binary GL_EXT_debug_label GL_KHR_blend_equation_advanced GL_KHR_blend_equation_advanced_coherent GL_QCOM_tiled_rendering GL_ANDROID_extension_pack_es31a GL_EXT_primitive_bounding_box GL_OES_standard_derivatives GL_OES_vertex_array_object GL_KHR_debu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