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오가사와라 히로유키(小笠原博之) 씨가 블로그에 적은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사정에 따라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으므로 양해부탁드립니다.

iPad Air 2(Apple A8X)의 GPU

(원문 : iPad Air 2 (Apple A8X) の GPU)

가장 큰 차이는 ASTC의 지원여부입니다.

GL_VERSION: OpenGL ES 3.0 Apple A8X GPU - 50.6.10
GL_RENDERER: Apple A8X GPU
GL_VENDOR: Apple Inc.
GL_SHADING_LANGUAGE_VERSION: OpenGL ES GLSL ES 3.00

Metal의 시대까지 와서 무슨 OpenGL ES이냐는 생각도 들지만 일단 체크해둡니다. A8X에서는 A7에 없던 ASTC 압축 텍스처 형식이 추가되었습니다. ASTC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OpenGL ES는 3.0 그대로입니다만, 이미 Metal API가 있으니 없어도 별 문제는 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Metal에서는 ES 3.1에 해당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tension:
GL_OES_standard_derivatives
GL_KHR_texture_compression_astc_ldr
GL_EXT_color_buffer_half_float
GL_EXT_debug_label
GL_EXT_debug_marker
GL_EXT_pvrtc_sRGB
GL_EXT_read_format_bgra
GL_EXT_separate_shader_objects
GL_EXT_shader_framebuffer_fetch
GL_EXT_shader_texture_lod
GL_EXT_shadow_samplers
GL_EXT_texture_filter_anisotropic
GL_APPLE_clip_distance
GL_APPLE_color_buffer_packed_float
GL_APPLE_copy_texture_levels
GL_APPLE_rgb_422
GL_APPLE_texture_format_BGRA8888
GL_IMG_read_format
GL_IMG_texture_compression_pvrtc

TextureFormat 42
00=8c00  GL_COMPRESSED_RGB_PVRTC_4BPPV1_IMG
01=8c01  GL_COMPRESSED_RGB_PVRTC_2BPPV1_IMG
02=8c02  GL_COMPRESSED_RGBA_PVRTC_4BPPV1_IMG
03=8c03  GL_COMPRESSED_RGBA_PVRTC_2BPPV1_IMG
04=9270  GL_COMPRESSED_R11_EAC
05=9271  GL_COMPRESSED_SIGNED_R11_EAC
06=9272  GL_COMPRESSED_RG11_EAC
07=9273  GL_COMPRESSED_SIGNED_RG11_EAC
08=9274  GL_COMPRESSED_RGB8_ETC2
09=9275  GL_COMPRESSED_SRGB8_ETC2
10=9278  GL_COMPRESSED_RGBA8_ETC2_EAC
11=9279  GL_COMPRESSED_SRGB8_ALPHA8_ETC2_EAC
12=9276  GL_COMPRESSED_RGB8_PUNCHTHROUGH_ALPHA1_ETC2
13=9277  GL_COMPRESSED_SRGB8_PUNCHTHROUGH_ALPHA1_ETC2
14=93b0  GL_COMPRESSED_RGBA_ASTC_4x4_KHR
15=93b1  GL_COMPRESSED_RGBA_ASTC_5x4_KHR
16=93b2  GL_COMPRESSED_RGBA_ASTC_5x5_KHR
17=93b3  GL_COMPRESSED_RGBA_ASTC_6x5_KHR
18=93b4  GL_COMPRESSED_RGBA_ASTC_6x6_KHR
19=93b5  GL_COMPRESSED_RGBA_ASTC_8x5_KHR
20=93b6  GL_COMPRESSED_RGBA_ASTC_8x6_KHR
21=93b7  GL_COMPRESSED_RGBA_ASTC_8x8_KHR
22=93b8  GL_COMPRESSED_RGBA_ASTC_10x5_KHR
23=93b9  GL_COMPRESSED_RGBA_ASTC_10x6_KHR
24=93ba  GL_COMPRESSED_RGBA_ASTC_10x8_KHR
25=93bb  GL_COMPRESSED_RGBA_ASTC_10x10_KHR
26=93bc  GL_COMPRESSED_RGBA_ASTC_12x10_KHR
27=93bd  GL_COMPRESSED_RGBA_ASTC_12x12_KHR
28=93d0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4x4_KHR
29=93d1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5x4_KHR
30=93d2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5x5_KHR
31=93d3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6x5_KHR
32=93d4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6x6_KHR
33=93d5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8x5_KHR
34=93d6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8x6_KHR
35=93d7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8x8_KHR
36=93d8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10x5_KHR
37=93d9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10x6_KHR
38=93da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10x8_KHR
39=93db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10x10_KHR
40=93dc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12x10_KHR
41=93dd  GL_COMPRESSED_SRGB8_ALPHA8_ASTC_12x12_KHR

다음 페이지를 갱신했습니다.

관련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