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오가사와라 히로유키(小笠原博之) 씨가 블로그에 적은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사정에 따라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으므로 양해부탁드립니다.
Android 5.x OpenGL ES 3.1과 대응 GPU
(원문 : Android 5.x OpenGL ES 3.1 と対応 GPU)
Android 5.0부터 OpenGL ES 3.1에 대응합니다. GPU의 대응상황을 조사해보았습니다. 현재까지 판명된 (직접 조사한) GPU는 다음과 같습니다.
GPU OpenGL API SoC ---------------------------------------------------- Tegra K1 OpenGL ES 3.1 AEP Adreno 420 OpenGL ES 3.1 AEP Snapdragon 805 Adreno 430 OpenGL ES 3.1 AEP Snapdragon 810 Mali-T604 OpenGL ES 3.1 Exynos 5 Mali-T760 OpenGL ES 3.1 Exynos 7 PowerVR G6200 OpenGL ES 3.1 MT8135 PowerVR G6430 OpenGL ES 3.1 Atom Z3580
Android 4.3부터 OpenGL ES 3.0을 지원합니다. 위의 결과를 보면 OpenGL ES 3.0 대응 GPU 태반이 그대로 OpenGL ES 3.1에도 대응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는 없습니다만, Z37 계열의 Intel HD Graphcs (Gen7)도 Windows의 최신 드라이버에서 OpenGL ES 3.1에 대응합니다.(자세한 건 이쪽으로)
따라서 현재 예외가 되는 것은 Adreno 300 계열 뿐입니다. Adreno 300(305/306/320/330등)은 OpenGL ES 3.0 전용이라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특수한 예외는 iOS입니다. 지원하는 OpenGL API는 ES 3.0까지 입니다만, Low Level API인 Metal을 사용함으로써 OpenGL ES 3.1에 해당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U API SoC -------------------------------------------------- PowerVR G6430 OpenGL ES 3.0 / Metal A7 PowerVR GX6450 OpenGL ES 3.0 / Metal A8 PowerVR GX6850 OpenGL ES 3.0 / Metal A8X
OpenGL ES 3.1 대응상황에 대해서는 아래 페이지에 정리했습니다.
GPU 별 상세는 이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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